본문 바로가기

기독교 어플 리뷰

KJV를 보느니 원어를 보자, 평신도를 위한 추천 어플 3종 - 픽트리 성경, 사랑 말씀, 코람데오

 

Intro

교회에서 많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는 어떤 논란이 있으니 바로 KJV 유일주의이다. 솔직히 개역개정보다 KJV가 우월하다며 개역개정 보지 말라는 주장부터가 나는 미심쩍다. KJV가 우월하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개역개정을 보지 말라는 건 입으로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하지만, 진리를 사랑한다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진리의 지식에 이르는 법

항상 배우나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1. 나는 교회 안에서 성장을 하면서 서로 간에 신념을 ...

blog.naver.com

 

솔직히 저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처구니 없는 게 참 많기는 하다. 원어에서 영어로 번역하는 것에 있어서 KJV를 제외한 다른 모든 성경에는 오류가 나타난다는 주장은 미친 거 같다. 그렇다면 KJV를 한글로 번역할 때에는 오류가 안 나타날까? 성경 번역 훈련을 하나도 받지 않은 아마추어의 번역이라면 더더욱 오류가 나타나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KJV를 번역한 사람들을 보면 이단 정죄를 받았거나 아니면 학문적 능력이 그렇게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KJV가 잘된 번역이니 다른 번역을 보지 말고 KJV를 보라는 주장은 솔직히 말해서 웃음이 나온다. 그럴 거면 차라리 원어를 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요즘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평신도를 위한 성경 원어 어플들이 꽤나 많다. 그래서 오늘은 그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한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기독교 어플들이 있다. 아래의 링크에 정리하고 있으니 참조하자.

 

 

각종 ios 어플 추천

다양한 기독교 어플 intro 아직은 조금 아쉬운 공동체 기도 어플 기도모아 아직은 조금 아쉬운 공동체 성경 어플 함성 이럴 때 이런 말씀 ★★★☆☆ 숫자만 복사할 때 편리한...

cafe.naver.com

 


킹제임스를 보기 전에

참고로 킹제임스 번역을 꼭 봐야 하겠다면 아래의 책을 추천한다. KJV 유일주의자들은 KJV만이 완벽한 번역이라고 하는데, KJV를 번역한 사람들의 주석을 보면, 그러니까 원래의 KJV를 보면 번역할 때의 다양한 고민을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번역했지만, 꼭 이게 정답은 아니다"라는 걸 우리는 KJV를 보면 알 수 있다는 거다.

 

 

킹제임스 성경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면 아래의 책을 보도록 하자.

 

 

킹제임스 성경 KJV의 변천사(김석수).도서출판 바이블

출판사 책 소개 현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성경이 있다. 그럼에도 그리스도인들이 보편적으로 읽고 있는 성경...

blog.naver.com

 


음독이 가능한 어플들

이제 우리는 굳이 성경 번역본을 보지 않아도 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특히나 원어에서 영어로, 거기서 또 한국어로 두 번이나 번역을 거친 KJV 같은 중역본을 볼 필요가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원어 성경 어플들이 지금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참고로, 히브리어 성경이나 헬라어 성경을 읽고 싶다면, 어플을 키자. 어플에 있는 한글로 된 음독을 그대로 읽으면 된다.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영어의 경우에는.. 무료로도 다 가능한 기능이다. 하지만 한국어로는.. 어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안드로이드, 코람데오 스터디 바이블

중세 시대 때에는 사제가 해석해주지 않는 한 성경에 접근할 수가 없었다. 성경 번역본이 없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원어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KJV 같은 번역본을 유일한 번역본인 것처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중세로 회귀하고 있는 거다. 누군가가 번역해주지 않으면 원어에 접근할 수 없을 것처럼 번역본 유일주의를 말하다니?

 

이제 우리는 실제 원어가 뭐라고 말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대를 만났다. 누군가 번역해주지 않아도 직접 원어에 접근이 가능한 거다. 물론, 어떻게든 원어로의 접근을 막고, KJV 같은 번역본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중세 시대 사제 마인드를 가진 삯꾼들의 말에는 귀를 닫도록 하자.

 

먼저 추천할 어플은 안드로이드 어플이다. 바로 코람데오 스터디 바이블이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자. 사실 어플 이름이 좀 아쉽고, 아이폰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매우 큰 단점이지만 안드로이드 유저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어플이라고 생각한다.

 

 

Coramdeo Study Bible for Android | Coramdeo Bible

스마트폰으로 이용가능한 일반적인 Android 용 성경 앱은 많이 있고 또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람데오 스터디 성경은 일반적인 통독용이나 예배용 성경앱이 아닙니다. 성경 말씀의 올바른

jamsuni.ipdisk.co.kr

 


픽트리 성경, 사랑 말씀

그 다음으로 추천할 성경 어플은 픽트리 성경과 사랑 말씀이다. 솔직히 사랑 말씀의 경우에는 이름을 잘못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나 구글로 검색했을 때 사랑 말씀이라고 하면.. 사랑에 대한 말씀이 나오지 성경 어플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구글에 "사랑말씀"이라고 붙여 쓰면 검색이 되기는 한다.)

 

사실 나는 이 어플 사용기를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었다. 그런데 누군가가 이미 매우 깔끔하게 잘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올리는 것으로 대체한다. KJV 한글 중역본을 사느니, 픽트리 성경이나 사랑 말씀 어플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게 훨씬 낫다.

 

 

(일반성도 입장에서) 강추하는 성경연구 어플 (픽트리성경, 사랑말씀)

글 긴거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은 이거만 보면 될거 같아요 ㅋㅋ 어플 UI가 세련되고 가독성이 좋은걸 원...

blog.naver.com

 


 

정리하며

사실 나는 성경 연구를 할 때 KJV도 보고 원어도 본다. 그래서 KJV에 대해 굳이 유감이 없다.

 

그런데 KJV만 유일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을 보면 한숨이 나온다. 심지어 영어본을 보는 것도 아니고 한글로 된 걸 보는데.. 웃음이 나온다. 아니, 원어에서 영어로 번역된 NIV와 ESV도 못 믿으면서, KJV에서 한글로 번역된 건 어떻게 믿는가? 두 번이나 번역이 이루어진 KJV를 보느니 번역이 한 번만 이루어진 걸 보든가, 아니면 차라리 원어 성경을 보라고 말하고 싶다.

 

지금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유일한 번역본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원어에 접근할 수 있는데 번역본이 우월하다니.. 바이블웍스나 로고스, 올리브트리를 보라는 게 아니다. 일반 성도들도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원어 성경 어플들을 지금 몇 개나 만날 수 있다. 그런데 번역서를 보라고..?

 

이건 마치, 원어민에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데, 미국에 1년 다녀온 A2 수준의 영어 사용자에게 영어를 배우겠다는 것과 같다. 아니면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겠다고 한국에 왔는데, 한국인이랑 안 다니고 어눌한 한국말 쓰는 외국인들끼리 다니는 것과 같다.

 

KJV가 우월해서 KJV를 한국어로 번역한 걸 보고 싶다면.. 최소한 그걸 번역한 사람은 원어영어, 그리고 한국어 모두를 수준급으로 잘해야 한다. 게다가 신앙적으로도 건전해야 하고, 신학적으로도 나무랄 데 없어야 한다.

 

참고로 나는 성경 번역 선교사님과 교제하고 있는데, 그를 위해 해야 하는 게 참 많다. 일단 원어도 봐야 하고, 그것을 번역한 번역 성경들을 보되, 왜 그렇게 번역했는지도 알아야 한다. 그런데 그런 전문적인 훈련 없이 그냥 개인적으로 번역한 사번역을 보겠다면.. 더이상 할 말은 없다.